우리나라의 지붕은 어떤 색일까? 지붕에 올라가본 적이 많지 않아 잘 모르겠다. 미국에서는 지붕 색 칠하기가 한 창이다. 시카고는 녹색 지붕 만들기, 뉴욕은 하얀 지붕 만들기가 한창이다. 녹색 지붕(green roof)는 옥상에 정원이나 텃밭을 꾸미는 것이고, 하얀 지붕(white roof)은 햇빛을 반사시킬 수 있는 하얀색으로 칠하자는 운동이다. 녹색 지붕이나 하얀 지붕이나 목적은 건물의 온도를 낮춰서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도시의 열섬 현상을 줄이려는 노력이다.


에너지부의 스티븐 추 장관은 미국의 85% 정도의 건물이 하얀 지붕을 가지면, 연간 $735백만달러를 아낄 수 있다며 하얀 지붕 운동을 독려하고 있고, 전 대통령 클린턴도 얀지붕 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햇빛이 90% 정도 반사되어 건물 냉방 에너지가 절약될 뿐만 아니라 주위의 온도를 떨어뜨려 도시의 열섬 현상을 줄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지구온난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그린피스가 북극동물, 곰, 여우, 토끼 모양으로 하얀지붕을 칠해 광고 이미지를 만들었다.



검은지붕에 비해 하얀지붕은 90%의 햇빛을 반사시킨다고 한다. 이렇게 하얗게 칠하는 페인트 비용과 인건비는 일주일 만에 회수할 수 있다고 한다. 머지 않아 뉴욕이 하얀색 도시로 변할까?



우리나라는 지붕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아마 별 생각 없을 듯... 우리는  어떤 지붕을 가지면 좋을까?
Posted by 에코살롱 마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떨잠 2011.09.09 19:1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친구가 "나는 시골 저 슬레이트 지붕들 색깔 진짜 맘에 안들어" 하던게 기억나네요.
    새마을 운동에서 제일 구린 점을 꼽아보라면 저거라면서..ㅋㅋ
    보통 보면 다죽어가는 짙은 초록색이나 주황색 정도?
    석면때문에 농촌 슬레이트 지붕 해체작업 한다고 봤던건 기억나는데
    그게 대안으로 뭐가 될지 모르겠네요.
    도시에서는 이제 지붕을 가진 단독주택보다 옥상이 텅텅빈 연립주택, 아파트가 대부분이다 보니 우리나란 녹색지붕 사업이 알맞을 듯 싶네요 ㅋㅋ

  2. 명파 2011.09.10 11: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멋진 캠페인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