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회피 행동의 위험성과 대처 방법

by 건강포스트 2023. 7.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저는 심리학의 한 분야에서 중요한 개념인 ‘회피 행동’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이를 경험하지만,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선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회피 행동’을 이해하고, 대처 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회피 행동이란 무엇인가?

‘회피 행동’은 스트레스나 불안감 등의 감정을 직면할 때 나오는 행동 중 하나 입니다. 이러한 회피 행동은 현실의 어려움이나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보다는 외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불편한 상황이나 힘든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고치려는 대신, 일부러 다른 일에 몰두하거나 문제를 무시하려는 경향을 보입니다. 사실, 이는 일시적으로 부정적 감정을 완화시킬 수 있지만, 이 방법에 너무 의존하면 결과적으로 매번 문제를 피하게 되는 습관이 생길 수 있습니다.

회피 행동의 위험성

이런 회피 행동은 단기적으로 보면 마치 진통제처럼 작용하여 일시적으로 불편함이나 고통을 완화시킵니다. 하지만 이는 본질적으로 문제 자체를 해결하는 법이 아닙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문제가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회피 행동은 최초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대처 방안을 찾는 것을 방해하게 됩니다.

또한, 회피 행동은 문제 해결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문제를 피하려는 경향이 생기면, 이는 결국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을 믿지 못하게 만들고 자신감이 상실됩니다. 이런 과정은 불안감을 더욱 증폭시키고, 문제에 대한 공포를 심화시키는 악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회피 행동의 구체적인 예시

회피 행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몇 가지 예시가 있습니다.

  • 회피 행동 – 우리는 때때로 불편한 상황이나 감정을 피하기 위해 특정 활동이나 사람들을 피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공포심을 느끼는 상황(비행기 탑승, 높은 곳 등)을 피하는 것, 또는 불편한 대화나 상황(갈등, 피드백 등)을 피하려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 지연 행동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행동을 미루는 것도 호피 행동의 일종입니다. 공부, 집안일, 프로젝트 완료 등 불편하거나 어려운 일을 미루는 ‘연기’ 행동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과도한 수면 – 때때로, 사람들은 스트레스나 걱정을 피하기 위해 과도하게 잠을 청하거나 휴식을 취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는 잠시 문제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방법일 수 있지만, 과도한 수면은 결국 회피 행동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중독 행동 – 알코올, 담배, 음식, 인터넷 등으로 문제를 잊어버리려는 행동 역시 회피 행동에 속합니다. 이런 중독 행동은 잠시 현실로부터 도망치게 해 주지만, 결국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런 회피 행동들이 나타나는 것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감정 대응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이 과도하게 나타나거나,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준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처 방법

우리는 이러한 회피 행동을 완화하고, 건강한 행동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식: 첫 단계는 자신이 회피 성향을 보이고 있는지를 인식해야 합니다. 우리의 행동이 스트레스나 공포감을 외면하는 방향으로 진행된다면, 그것은 회피 행동일 수 있습니다. 언제, 어떤 상황에서 이러한 행동을 보이는지 정확하게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석: 이제는 이러한 행동이 어떤 감정에서 비롯되는지 이해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불안, 두려움 등 어떤 감정이 호피 행동을 유발하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자신의 감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안 찾기: 그 다음 단계는 회피 행동을 대체할 건강한 대처 전략을 찾는 것입니다. 이는 정서적 고통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방법, 문제를 직면하고 해결하는 방법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실행 및 평가: 마지막으로 새로운 대처 전략을 실행해 보고 그 효과를 평가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것도 좋습니다.

결론

호피 행동은 문제 해결에 있어서 최선의 방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호피 행동을 인식하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은 자신의 심리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데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호피 행동을 극복하고 건강한 대처 전략을 찾아내는 과정에서 여러분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성장하는 기회를 얻으시길 바랍니다.

우리 모두가 더 건강한 심리 상태를 유지하고,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을 길러가길 바랍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다른 심리학적 개념과 이를 적용하는 방법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성장하는 여정에 동참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