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철학입문 : 인간의 자연 상태와 사회 계약

by 새움정보 2023. 7. 30.
반응형

인간의 자연 상태와 사회 계약

인간의 자연 상태는 오랜 역사 동안 전문가들에 의해 논의된 다양한 이론들의 조합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가장 큰 두 가지 이론은 소크라테스의 나라 이론과 루소의 사회 계약이론입니다. 소크라테스의 나라 이론은 인간의 자연 상태를 아름다운 고립 상태에서 정의하는 반면, 루소는 사회 계약을 통해 인간의 자연 상태를 정의합니다.

소크라테스의 나라 이론

소크라테스의 나라 이론은 인간이 신경망의 연결과 같이 자유롭게 기능하는 것이 최고의 상태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인간이 고립되어 있는 자연 상태가 자유로움과 법칙의 없는 상태라고 말합니다. 인간이 고립 상태에서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법과 동등한 공중법을 제정합니다. 그는 인간이 자연 상태에서 자기 관리 기능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교류적 상호 작용을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루소의 사회 계약 이론

루소는 사회 계약 이론으로 인간의 자연 상태를 정의합니다. 인간이 자신의 자연 상태를 벗어나 협력하고 공동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사회 계약을 체결한다고 말합니다. 사회 계약은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호 관계를 명시하고 각 사람의 권리와 책임을 정의하는 것이다. 루소는 사회 계약이 없이 사회가 규제되지 않기 때문에 사회의 질이 저하되거나 불균형해진다고 말합니다.

인간의 자연 상태와 사회 계약

인간의 자연 상태와 사회 계약은 사회 계약이 제정되기 전과 후의 상태를 비교해서 볼 때 인간의 자연 상태가 더 좋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사회 계약은 사회의 질을 개선하고 인간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제정됐기 때문입니다. 사회 계약은 사회의 개선을 위해 제정되었지만, 인간의 자연 상태에서 인간이 자신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자연법을 제정하는 것과 비교해보면 사회 계약이 인간의 자연 상태를 개선하는 데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