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툴바


올 겨울 제대로 춥나봅니다.
겨울은 추워야 한다지만, 이런 식으로 계속되는 폭설과 삼한사온 없는 겨울은 달갑지 않습니다.
혹시 춥다고 해서 난방 팍팍 돌리고, 혹시 반팔 입고 지내는 건 아니겠지요?
추운 날일수록 살림이 팍팍한 어려운 이웃도 생각할 겸 내복 입고 수면양말 신고 난방은 적절하게 하면 좋겠습니다.

겨울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입니다. 그러나 솔직히 이 온도로 하루종일 보내려면 좀 싸늘하다는 기분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내복이나 조끼입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두꺼운 옷을 껴입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두꺼운 옷을 껴입으면 피부가 호흡할 수 없게 만들어 피부가 약해지고 만병의 근원이 되기도 하거든요.
요즘에는 얇고 기능적인 내복도 많이 나오고 레깅스 같이 내복은 아니지만 내복처럼 입을 수 있는 옷도 많아요. 긴 팔 옷이 거추장스럽다면 조끼만 입어도 보온효과가 훌륭하답니다.
집이라면 수면양말을 신어보세요. 보일러를 틀지 않아도 방바닥이 따뜻한 느낌이 든답니다.
사무실에는 가디건이나 패딩 조끼 같은 것을 구비해두면 좋겠지요.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가 얻을 수 있는 혜택은,  

- 내복이나 조끼를 입고 난방온도 1도만 낮춰도 최대 7%의 에너지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 낮은 온도에서 생활하면 몸의 칼로리 소모가 많이 비만예방도 효과적이라는 사실 모르셨죠?
- 높은 온도는 실내를 건조하게 만들어 아토피나 호흡기 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는 반면, 선선하게 지내면 추위에 대한 저항력, 면역력 등이 높이집니다.

특별히 돈도 들지 않고 어렵지도 않지요?



Posted by 에코살롱 마담